본문 바로가기

책 이야기

[이상한 놈들이 온다] -세스 고딘 : 대중은 죽었다. 별종이 온다.

" 이제는 정보와 선택, 자유와 상호교류가 곧 세상의 방식이다. 맞다. 이제는 별종의 시대이다."
[이상한 놈들이 온다] 중에서




대중은 죽었다고 선언하는 경제학자, 세스 고딘.
그 대신 별종의 시대가 도래하고 있다고 주장합니다.

산업시대에는 대량생산 대량소비가 미덕이었고, 이를 통해 부를 축적할 수 있었습니다.
정상(Normal)인 상태를 가정하여,  모든 사람들을 정상의 기준으로 제단하고 정상인 사람들을 위한 서비스와 제품만을 강요하였습니다. 대중은 정상을 좇는 것이 당연한 것을 받아들였습니다. 물론 지금도 그러합니다. 마케터들은 대중의 기호를 조정하기를 원하고, 대중은 매스미디어에 노출된 정상인 것들을 취함으로써, 스스로 대중 속에 거하고 있다는 편안함을 느끼게 됩니다.

"그들은 대중에게 '정상 (Normal)'을 받아들이도록 강요하고 순응이라는 사회적 압력을 조장한다."

하지만 세상이 변하고 있습니다.
인터넷과 SNS 서비스가 개인을 대중으로부터 분리시킬 수 있는 단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더 이상 개인은 대중에 속하지 않으면서, 스스로 선택하며 만족해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런 이들을 별종 (Weird)라고 부릅니다.
그리고 별종들은 그 유사한 속성과 기호를 지닌 사람들과 연합하여 부족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형성된 부족은 점점 더 큰 power를 가지게 됩니다.

그러니 이제 마케터들은 대중으로부터 눈을 돌려, 별종과 그 별종들의 집합체인 부족에게서 가능성을 확인하라는 겁니다. 


뭔가를 시작하기 전에, 너무 큰 것들에 집중하다 보면, 시작할 용기를 내기 어렵습니다. 
대상을 좁히고, 그 작은 조직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에 집중할 수 있다면,
의외로 해답이 가까이 있을 지 모릅니다. 
또한 나 스스로 대중 속에서 안주하길 바랬던 곳에서 고개를 돌려,
나 스스로 선택하는 일에 몰입할 수 있는
나만의 즐거움으로 행복할 수 있는
그런 별종이 되고자 노력해야 할 것 같습니다. 

그것이 진정 행복으로 가는 길이기에.

세스 고딘의 TED 연설이 있어 Link해 봅니다. 
http://www.ted.com/talks/lang/kor/seth_godin_on_the_tribes_we_lead.html 


이상한놈들이온다대중의죽음별종의탄생
카테고리 경제/경영 > 마케팅/세일즈
지은이 세스 고딘 (21세기북스, 2011년)
상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