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aS? SaaS!
- 업의 자동화에 대한 최종 목표는 효율성의 극대화 입니다.
- 이러한 목적에 맞도록 소프트웨어는 발전되어 왔고, 장치에 설치된 형태의 고정형 소프트웨어의 여러 문제점들을 극복하기 위해 사용량과 접근성에 근거한 유연한 소프트웨어 공급 서비스가 각광을 받게 되었습니다.
- 이것이 바로 SaaS (Software as a Service), 서비스 형태의 소프트웨어 라고 불리는 비즈니스 모델입니다.
- 하지만 최근 AI 기술 혁신을 통해 새로운 서비스 모델의 가능성이 대두가 되고 있는데요.
- 바로 새로운 SaaS 입니다. 여기서 SaaS는 Service as a Software 입니다. 소프트웨어 형태의 서비스라고 부를 수 있을 겁니다.
- Service와 Software의 순서를 단지 바꿨을 뿐이지만, SaaS (Software as a Service) 에서 SaaS (Service as a Software) 으로의 패러다임 전환은 사실 어마어마한 변화를 의미합니다.
- Foundation Capital 그룹에서 관련된 아티클을 출간했고, 내용을 정리해 봤습니다.
Service as a Software 는 무엇인가?
- 기존 SaaS (Software as a Service) 소프트웨어 비즈니스 모델은 공급하는 플랫폼 또는 자사의 도구에 접속할 수 있고 사용할 수 있는 권한을 판매하는 서비스입니다.
- 사용권에 대한 서비스를 제공하지만, 그 서비스를 이용하여 만들어 낸 결과물은 고객의 책임입니다.
- 반면 새로운 SaaS (Service as a Software)의 비즈니스 모델은 서비스 결과의 책임을 공급업체가 지게 된다는 근본적인 차이가 있습니다.
- 사실 이러한 서비스는 기존의 레거시 사업이 광범위하게 담당해 왔습니다. 회계, 법률, 인사, 영업, 마케팅 등의 부분들을 전문적으로 서비스하는 수많은 아웃소싱 기업들이 있습니다.
- 그런데 앞으로 이 부분에 AI가 적용되면 제공되는 서비스의 규모와 퀄리티가 완전히 바뀌게 됩니다.
- 소프트웨어에서 서비스로의 패러다임 전환의 의미는 실로 엄청납니다.
SaaS 의 새로운 기회
- 10년 전에는 SaaS 또는 소프트웨어 유니콘이 15개에 불과했습니다.
- 그런데 이 숫자는 현재 416개가 되었습니다.
- 기업 소프트웨어 회사의 총 공개 시가 총액은 1조 달러를 초과 했구요.
- 가히 SaaS의 시대라고 불릴만 합니다.
- 디지털 전환, 클라우드 전환과 같은 소프트웨어 기반의 IT 혁신이 SaaS 시대를 이끄는 가장 중요한 요인이 되었습니다.
- 하지만 앞으로의 10년은 소프트웨어에서 서비스로의 전환이 이루어질 것이고, 여기에는 AI의 혁신이 기반이 될 것입니다.
- LLM 기반의 AI 에이전트는 숙련된 전문가가 업무를 수행하는 것과 같은 복잡한 업무를 수행할 수 있음을 이미 증명하고 있습니다.
- 단순히 워크플로우를 효율적으로 개선하는 데 그치지 않고 근본적인 업무 실행 방식을 AI 가 바꾸는 것을 의미합니다.
- 소프트웨어에서 서비스로서의 전환은 시장 사이즈를 완전히 새로 정의하게 만듭니다.
- 예를 들면 가장 성공적인 SaaS 기업 중 하나인 Salesforce의 연간 매출은 350억 달러입니다. 이런 매출의 규모도 상당하지만, 소프트웨어에서 서비스로의 패러다임 전환이 이루어지면 Salesforce 가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공급 부분을 영업 및 마케팅 서비스 영역 전체로 환원될 수 있음을 얘기합니다.
- 이는 글로벌 규모로 1조 1,000억 달러에 이르는 시장입니다. 마켓 사이즈가 완전히 달라지는 것입니다.
alesforce의 연매출 $35B은 대단한 스코어이지만, Service as a Software 측면에서 바라보면 마켓 사이즈는 $1,100B에 이르게 되고, 엄청난 영업 기회가 생겨나는 것이다. (출처 : Foundation Capital )
4조 6천억 달러의 시장
- 4조 6천억 달러는 이러한 산업 전반에 걸친 규모를 대변하는 숫자입니다.
- 위 그래프의 모든 마켓 사이즈를 모두 더하면 전세계 일자리에 대한 급여가 되고 금액으로는 2조 3천억 달러로 추산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영업 및 마케팅,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보안, 그리고 HR 이라는 대표적인 직군을 포함합니다.
- 그리고 관련된 업무와 직군을 아웃소싱 서비스 형태로 제공하는 비즈니스가 있습니다. 관련된 부문에 사용된 금액을 2조 3천억 달러로 추산합니다
- 이 두 가지의 숫자를 합쳐 4조 6천억 달러가 나오게 됩니다. 한화로 환원하면 5,888조 원에 이르는 금액입니다.
비용 정산 기준이 완전히 달라진다.
- 소프트웨어 공급 방식에서 서비스 공급 방식으로의 전환이 이루어지면 해당 서비스의 정산 기준이 완전히 달라지게 됩니다.
- 기존 소프트웨어 공급 방식은 사용 단위로 비용을 책정하게 합니다.
- 반면 서비스 공급형 소프트웨어의 비용은 관련된 비즈니스 서비스 가치 자체에 맞춰 정산이 됩니다.
- 소프트웨어 사용량이 아니라 실제적으로 그 서비스 자체의 결과로 가치를 평가받게 되는 것이죠.
- 서비스로서의 소프트웨어 공급 형태는 사용을 제한할 아무런 이유와 동기가 없고, 실제적인 고객에 대한 서비스 만족과 가치에 맞춰 매출을 만들어 내게 됩니다.
- 예를 들면 영업 마케팅 분야에서 AI를 이용한 Service as s Software 가 이루어지게 되면, 해당 플랫폼을 사용하는 라이선스나 사용 범위에 따라 요금을 청구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이루어진 가망고객의 숫자나 계약 건수에 비례해서 요금을 정산하는 방식이 될 것입니다.
- 서비스 공급 업체의 성공과 고객의 실제적인 성장이 본질적으로 싱크가 맞춰지는 비즈니스 모델이 비로소 가능해지는 겁니다.
AI가 인력을 대체한다.
- 영업 및 마케팅 분야의 담당자의 업무는 이메일 작업, 스케줄 조정, 영업 관련 후속 조치, 고객과의 식사 및 미팅 등이 있겠죠.
- 이 중에서 고객과의 식사를 제외하고는 모두 AI가 담당할 수 있는 일입니다.
- 특히나 아웃바운드 영업의 경우 AI를 활용한 서비스의 효과가 매우 높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 소프트웨어와 엔지니어링 측면에서 보면 개발 목표를 정하면 AI가 자동으로 코드를 생성하고 디버깅까지 처리할 수 있습니다.
- 사이버 보안도 상시적인 인력 부족을 호소하는 영역이죠.
- 보안 프로세스가 더욱 복잡해지고 위협의 형태가 광범위하게 빨라지는 상황에서 AI를 이용한 보안 자동화는 공격을 보다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게 됩니다.
- 보안 정책과 분석 역시 고도로 훈련된 담당자가 필요했으나 이 부분도 AI에 의해서 대체될 수 있을 겁니다.
- 결국 AI로 무장된 서비스 자동화는 수많은 일자릴 대체하게 될 것은 분명한 사실입니다.
우리가 아는 SaaS 는 끝났는가?
- 꼭 그렇지는 않다고 보고서는 마무리하고 있습니다. 실제 역사적으로 봤을 때도 파괴적 기술의 혁신은 기존의 방식과 오랫동안 시장을 양분해 왔습니다.
- 일부 고객들은 관련된 서비스 영역을 아웃소싱하겠지만, 여전히 또 많은 부분은 자체 리소스로 운영하는 것으로 유지할 겁니다.
- 이찌되었던 사업의 모든 부분의 최종 결정과 검토는 인간의 참여가 여전히 필수적입니다.
- 그래서 인간의 업무에 상호 보완적 차원의 AI 기반 서비스가 가장 현실적인 대응 방인 될 것으로 보는 전망이 많습니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AI 가 만들게 될 새로운 SaaS, 서비스로서의 소프트웨어는 이전의 어떤 기술 혁신으로도 도달하지 못했던 엄청난 파괴적 영향을 기업과 사회에게 끼칠 것입니다.
- 따라서 비지니스의 존재와 가치에 대해 새롭게 숙고하고, 과연 인간은 이 연결고리에서 어떤 역할을 수행해야 하는지에 대한 아주 근본적인 질문이 필요할 때입니다.
- 4조 6천억 달러의 시장은 이렇게 아주 중대한 고비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촌장 드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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